동남아시아 재외국민 범죄피해 실태조사, 2013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동남아시아 지역의 한국인 범죄피해 실태와 보호방안」에서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범죄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그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재외국민 보호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베트남/말레이시아 사람에 대한 태도, 베트남/말레이시아 사람과 자신과의 관계, 범죄발생 동향, 안전도 인식, 경찰활동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 환경, 이웃과의 관계, 범죄에 대한 인식, 한국인이 당하기 쉬운 범죄, 한국인이 저지르기 쉬운 범죄, 범죄피해 경험, 지난 1년간 범죄피해 경험, 절도/사기/폭행/상해/인터넷/사이버 범죄, 성폭력 피해 유무 및 피해횟수, 범죄피해 장소, 피해 금액, 가해자 수, 경찰신고 유무, 경찰 이외에 도움을 요청한 곳,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 개인의 범죄예방 활동, 재외국민이 원하는 범죄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책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