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저출산 종합계획 수립 기초조사, 2015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2016년부터 추진하는 '제3차 부산광역시 저출산 종합계획(2016~2020)'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부산시민이 생각하는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 결혼관과 자녀관, 저출산 관련 정책 방향과 과제 등을 알아보려는 목적에서 실시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지역의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저출산 문제 관심도, 저출산 현상의 심각성, 부산시 저출산 현상 전망, 저출산의 주된 원인, 부산시의 저출산 대비 정도, 결혼의 필요성, 만혼 또는 비혼 사유, 자녀의 필요성, 이상적인 자녀 수와 적절한 자녀 수, 부산시 및 직장의 자녀출산 및 양육 배려 분위기 조성 정도, 결혼 및 자녀에 대한 가치관, 저출산 경향의 이유에 대한 의견, 출산지원정책 서비스 이용 경험,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별 필요성, 저출산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적 지원의 우선순위에 대한 의견, 중앙정부와 부산시의 저출산대책에 대한 효과 전망, 그리고 응답자의 가구구성 등 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low birthratechildrearingwork and life balancework-life bal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