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아동자립 프로그램 의견조사, 2015 : 시설종사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서 부산지역 아동복지시설(아동양육시설, 아동공동생활가정)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 자립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프로그램 운영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에서 아동복지시설 거주 아동과 퇴소 아동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로부터 수집한 것으로 성별, 연령, 직종, 종사기간 등 일반 사항, 아동 자립지원계획 관련 내용 이행 정도, 자립지원계획 내용별 중요도, 아동자립 관련 프로그램 수행 충분 정도, 아동자립 관련 프로그램 인력 적정성, 자립지원전담요원 현행 배치 기준에 대한 평가,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자립 위해 중요한 사항, 자립을 위한 진로·취업 지도 시 애로사항 등을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