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범죄 수사재판 기록조사, 2015 : 사건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아동학대 발생특성과 처벌현황, 가해자·피해자 특성 등에 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려는 목적으로 아동학대범죄 사건수사 및 재판기록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2010-2015년 사이에 발생한 아동학대범죄 572건이며, 피의자와 사건에 관한 사항들이 각각 조사되었다.

이 자료는 사건에 관한 것으로 피해아동 성별, 연령 등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피해자 수 및 관계, 가해자 피해자 관계, 피해자 가족특성, 그리고 장애 및 정신·심리적 특성 등의 학대피해아동의 특성, 학대장소 및 기간, 가해자 수와 공범특성, 학대유형, 학대 결과 등 아동학대의 범행특성, 수사·재판·형집행 과정에서 학대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제공된 서비스 제공유무와 서비스 유형, 그리고 가정내 학대/시설내 학대/아동학대살인 등 학대유형별 특성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hild abusecriminal historycriminal recordsperpetratorvictiminvestigation recordtrial recordsjudicial records;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