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행산업 이용 및 운영 실태조사, 2014 : 조직폭력사범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조직범죄단체의 불법적 지하경제 운영실태와 정책대안 연구」의 일환으로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 불법사행산업 운영자, 조직폭력단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국내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조직폭력단체 구성원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조직결성 시기, 조직규모, 행동대장 인원수, 활동지역, 조직의 대표사업, 조직생활 후회 여부, 조직생활의 만족도, 조직사업의 운용과정에서 어려운 점, 관심 사업 분야, 향후 유망 사업 분야, 연간 매출액, 이익액, 조직 사업변화에 대한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