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행산업 이용 및 운영 실태조사, 2014 : 불법운영 수형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조직범죄단체의 불법적 지하경제 운영실태와 정책대안 연구」의 일환으로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 불법사행산업 운영자, 조직폭력단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국내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불법사행산업 운영으로 수감된 재소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불법운영자들의 범죄경력, 운영한 경험이 있는 불법사행산업, 불법 도박 영역, 불법사행산업 운영지역, 하루 근무시간, 한달 평균 매출액, 이익액, 경쟁업체 수, 단속회피의 방법, 도박 운영을 같이 한 구성원들간의 관계, 운영자가 본 고객들의 도박중독성, 불법사행산업 운영에 대한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prisonerinmate; Topics; Crime/ Safety

박준휘, 윤해성, 조성현, 박정선, 강소영, 최성락, 문병욱, 인졘펑, 쩡쥔난, 로진. 2014. 조직범죄단체의 불법적 지하경제 운영실태와 정책대안 연구(Ⅰ): 불법사행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