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행산업 이용 및 운영 실태조사, 2014 : 일반인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조직범죄단체의 불법적 지하경제 운영실태와 정책대안 연구」의 일환으로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 불법사행산업 운영자, 조직폭력단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국내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일반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행활동 참여실태(횟수, 액수, 기간, 참여경로, 경비조달방식, 동반참여자), 윤리의식, 가족과 주변인들로부터의 학습, 사행활동을 하는 이유, 사행행위에 대한 인식, 사행사업에 대한 정부정책 인지도, 사행사업 정부정책별 동의 정도, 사행활동별 합법/불법 범위에 대한 의견, 사행활동 규제 및 처벌수위에 대한 의견, 중독성 평가, 자신감, 자아개념, 체질론, 한국사회의 문화적 허용도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준휘, 윤해성, 조성현, 박정선, 강소영, 최성락, 문병욱, 인졘펑, 쩡쥔난, 로진. 2014. 조직범죄단체의 불법적 지하경제 운영실태와 정책대안 연구(Ⅰ): 불법사행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