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애아동 보육시설 실태조사, 2012 : 부모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내 장애 아동을 보육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보육 운영 실태와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아울러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 아동 부모의 보육서비스 이용 실태와 요구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장애 아동 자신과 가정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경기도 장애아 보육지원 정책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내 장애아 전담 및 통합, 일반(미지정)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장애 아동 부모이다. 조사시점 경기도내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은 17개소, 통합 어린이집은 223개소로 총 240개소로 확인되었다.

장애 아동 부모용 설문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자 및 조사가구의 일반적인 배경, 장애아 보육서비스 이용현황과 만족도, 장애아 보육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요구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