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중년여성 생활실태 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가족정책 대상으로서의 폐경기 중년여성과 그 가족의 정책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폐경이 중년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살펴보고, 폐경기 고충을 완화 및 극복할 수 있는 정책 지원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2011년 11월 현재 경기도에 거주하는폐경기(폐경이전, 폐경주위, 폐경이후)의 연령층으로 알려져 있는 40세~59세 중년여성이다.

조사내용은 거주지 특성, 가족생활(가구 구성, 자녀 수, 자녀의 연령, 출가자녀 여부, 손자녀 여부), 결혼생활(성역할 가치관, 가사일에 대한 가치관, 초혼연령, 결혼형태), 성생활(부부간 애정표현, 성생활 만족도), 사회관계 및 여가(가까운 친구 수, 친구 간 상호 지원), 건강(주관적 건강 상태, 만성질환, 정신건강, 폐경 여부, 폐경기 경험), 일(본인과 배우자의 취업 상황), 노후 준비 및 정책 욕구(노후에 대한 경제적 준비 여부, 노후에 경제활동 희망 여부), 일반적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married lifemarital lifeleisure lifesocial supportstress (psychological)sex lifemarital relationshipvaluespreparation for old ageworking conditionshealth con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