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이용 실태조사, 2011 : 양육자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도내 지역아동센터가 직면해 있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이용아동의 특성 및 상황 변화를 고려하여 보다 발전적인 경기도형 지역아동센터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양육자 조사는 도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양육자 72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또한 경기도내 666개 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을 대상으로 운영현황에 대한 전수조사와 이용아동 867명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센터 이용현황(이용기간/횟수/토요일 이용여부 등), 이용 동기, 이용료 납부 여부, 양육자의 센터이용 만족도, 시설환경, 교사, 프로그램 만족도, 이용효과에 대한 의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인지도 및 향후 이용 의사, 양육자의 정책 요구(운영시간/프로그램/중고생 전용센터 운영에 대한 요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ild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