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이용 실태조사, 2011 : 시설장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도내 지역아동센터가 직면해 있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이용아동의 특성 및 상황 변화를 고려하여 보다 발전적인 경기도형 지역아동센터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시설장 조사는 경기도 소재 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 666명을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양육자 727명과 이용아동 867명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전반적 시설현황, 이용아동 및 종사자 현황, 운영시간 및 월 이용료 등 센터운영 현황, 지역자원 연계 현황,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역점 프로그램/ 특화 프로그램 운영 여부, 프로그램 시행의 어려움 및 대안, 센터운영의 만족도 및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