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군인가족 실태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군인가족의 특수성 및 복지 현황 고찰하고 생활실태 분석하여 군인가족의 복지서비스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내 12개 시군(고양시, 남양주시, 부천시, 성남시, 양주시, 용인시, 파주시, 포천시, 가평군, 양평군, 여주군, 연천군)에 주둔하는 군인의 배우자 이다.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취업 및 부업(취업 현황, 일 만족도, 취업형태, 직업), 취·창업 교육(향후 취·창업 의사, 희망 취업 형태), 가계경제(가계 소득, 연금 이외의 저축, 전역 후의 생활수준 인식), 가족관계(사회적 관계망, 부부관계 만족도, 부모자녀관계 만족도), 직업군인에 대한 인식(군인가족의 특수성, 직업군인에 대한 만족도), 여가생활 그리고 가족복지 욕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professional soldieremploymentstartupbusiness start upjob trainingvolunteer activitiespensionsfamily relationsfamil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