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위기가정 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인 무한돌봄센터를 중심으로 경기도형 위기가정 지원 정책의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 및 민간 전달체계를 통합한 인프라 개편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거주 위기가정으로, 우선돌봄차상위 가구(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서 부양의무자가 있거나 소득수준이 기준보다 높아 기초생활수급자에서 2010년 말에 탈락되었으나 차상위계층으로 의료비나 양곡 등 보조를 받고 있는 가구), 무한돌봄 사례관리 대상 가구 그리고 일반가구(생계, 주거, 의료, 고용 등 복합적인 복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위기상황에 놓여 있는 가구) 이다.

조사내용은 도내 위기가정의 경제실태(공임대주택 거주 여부, 거주 형태, 소득 및 지출 내역, 생활비, 저축, 부채, 생활수준,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가구주의 건강상태(가구주의 질병 여부, 질병 종류, 가족 구성원 중 장애 또는 만성질환자 유무, 이들에 대한 돌봄 방식), 사회안전망실태(사회보장제도에 가입 여부 및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 항목에 대한 수혜여부), 위기가정의 위기 경험 및 정도(현재 또는 과거에 위기상황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 위기상 시 대처 방안, 위기 지속기간, 극복기간, 생활 상의 어려움 종류 등), 정부 및 경기도 복지정책 이용 및 욕구(지원받은 정부지원서비스 종류, 위기가족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여부, 경험유무, 이용희망 여부 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