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위기가정 생활실태 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위기가정 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인 무한돌봄센터를 중심으로 경기도형 위기가정 지원 정책의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 및 민간 전달체계를 통합한 인프라 개편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거주 위기가정으로, 우선돌봄차상위 가구(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서 부양의무자가 있거나 소득수준이 기준보다 높아 기초생활수급자에서 2010년 말에 탈락되었으나 차상위계층으로 의료비나 양곡 등 보조를 받고 있는 가구), 무한돌봄 사례관리 대상 가구 그리고 일반가구(생계, 주거, 의료, 고용 등 복합적인 복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위기상황에 놓여 있는 가구) 이다.

조사내용은 도내 위기가정의 경제실태(공임대주택 거주 여부, 거주 형태, 소득 및 지출 내역, 생활비, 저축, 부채, 생활수준,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가구주의 건강상태(가구주의 질병 여부, 질병 종류, 가족 구성원 중 장애 또는 만성질환자 유무, 이들에 대한 돌봄 방식), 사회안전망실태(사회보장제도에 가입 여부 및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 항목에 대한 수혜여부), 위기가정의 위기 경험 및 정도(현재 또는 과거에 위기상황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 위기상 시 대처 방안, 위기 지속기간, 극복기간, 생활 상의 어려움 종류 등), 정부 및 경기도 복지정책 이용 및 욕구(지원받은 정부지원서비스 종류, 위기가족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여부, 경험유무, 이용희망 여부 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ildrearingchild educationhealthsocial safety netstress (psychological)welfare policy

Universe

1. 무한돌봄대상자, 2.우선돌봄 차상위 가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3. 비수급자로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근로자복지센터, 가정폭력상담소 및 쉼터, 미혼모 시설에서 관리를 받고 있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