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내 맞벌이 가정의 조부모 자녀양육실태를 파악하고,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조부모가 손자녀 양육에서 경험하는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수원, 성남, 부천, 고양, 광명, 의정부 지역의 맞벌이 가구 중 손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와 조부모 300가구(부모 300명, 조부모 300명) 이다.

부모 설문조사의 조사내용은 자녀 양육실태(조부모 양육을 부탁하는 이유와 어려운 점, 조부모 양육 만족도, 양육 관련 갈등 경험 및 내용과 등해결 방법, 양육 사례비, 조부모 양육를 그만두고 난 뒤 보내고 싶은 보육기관, 조부모 양육에 대한 배우자의 의견 등), 출산계획(출산계획여부, 출산계획 없는 이유 등), 직장생활 실태(현 직장 경력, 직장 복귀 시기, 취업모에게 제공되는 제도 이용여부 및 필요성, 육아휴직 미사용 이유, 직장어린이집 설치 여부, 직장어린이집 이용 희망 여부, 취업상태, 취업계획, 퇴사 및 이직 이유, 직장생활 유지 이유, 직장생활을 하며 느끼는 양육 어려움, 현 직장 만족도 등), 정부 제공 서비스(조부모 양육 비용 지원 의견, 가정보육교사 인지 및 이용 의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본인과 배우자 연령, 학력, 직업, 본인 소득, 가계소득)으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Family/ Gender; U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