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맞벌이 가정의 조부모 양육실태 조사, 2011 : 조부모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내 맞벌이 가정의 조부모 자녀양육실태를 파악하고,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조부모가 손자녀 양육에서 경험하는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수원, 성남, 부천, 고양, 광명, 의정부 지역의 맞벌이 가구 중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와 부모 300가구(조부모 300명, 부모 300명) 이다.

조부모 설문조사의 조사내용은 손자녀 양육실태(거주형태, 손자녀 만날 때 교통수단 및 걸리는 시간, 가사도움여부, 손자녀 돌보면서 하는 일들의 시간과 어려움 정도, 손자녀 돌봐주는 이유, 양육 관련 갈등 경험 및 내용, 갈등해결 방법, 양육 사례비 등), 유아기 손자녀 양육 조부모 실태(손자녀가 유치원 다니기 시작한 연령, 유치원 보낸 이유 및 제안자, 유치원 등하교 방법), 조부모 본인과 가계 실태(손자녀 양육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손자녀 양육 시 느끼는 감정, 손자녀 돌봄이후 건강상태, 희망하는 손자녀 양육 조부모 대상 복지프로그램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조부모 연세, 손자녀 돌봄 전에 벌이, 손자녀 양육 후 은퇴 여부, 손자녀 연령, 손자녀와 관계, 어린이집 이용여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dual incomechildrearingworking conditionshealth conditionjob satisfactioncare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