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인력활동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박사급 전문인력의 교육, 노동시장, 유출입 현황에 대한 기초데이터를 생산하고 신뢰성 있는 국제비교통계를 산출하고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박사인력활동조사'의 2011년 파일럿 조사이다. 이 조사내용은 OECD의 CDH(Careers and Mobility of Doctorate Holders)의 문항을 대다수 포함하고 있어 국제비교연구가 가능하며, 동 연구원은 한국의 조사결과를 OECD에 제출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10년 기준 시점에서 국내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70세 미만의 내국인 박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인적 특성과 학위취득 과정, 일자리 현황, 초기 직장(포스트닥) 특성, 연구직 경력, 국제이동 현황 등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각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박사학위 교육: 박사학위 취득기관, 전공, 취득 소요시간, 박사학위 학비원천

2. 고용상태: 주업과 부업 각각의 일자리 특성, 주업의 만족도, 연간 총근로소득, 이전 일자리에 대한 정보

3. 연구직 경력: 연구직 종사 여부, 연구직 선택 이유, 주요 업무별 비중, 재직기간, 취업 소요시간, 비연구직 선택 이유, 연구직 전환 고려 여부

4. 국제이동성: 국제이주 국가 및 연수기간, 해외로 이주한 이유, 한국으로 이주한 이유, 해외 이주 계획 여부, 이주 결정 이유, 해외 협력연구

5. 비정규직(포스트닥 포함): 비정규 연구직 일자리의 특성에 대한 정보, 재직기간, 계약기간 연장 가능 여부, 비정규직 선택 이유, 주요 업무별 비중

6. 인적특성: 성별, 출생년도, 출생지역, 혼인상태 등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Keywords employmentjob vacanciesprofessional personnelinternational migration of laborworking conditionswork satisfactionwork experiencecareerprofessional experience

홍성민, 김형주, 조가원, 김선우, 이시균, 정미나. 2012.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효과성 제고 방안: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분석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

조가원. 2012. 박사인력 구성과 일자리 현황의 국제비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민정, 조가원. 2012. 고급 전문 인력의 직무만족도와 해외 유출 요인 분석: 박사인력의 경력과 이동성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

조가원, 엄미정, 김민정, 임대철. 2011. 2010 박사인력의 경력과 이동성조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