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인력활동조사, 2012

Abstract

「박사인력활동조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박사급 전문인력의 교육, 노동시장, 유출입 현황에 대한 기초적인 지표ㆍ통계를 생산함으로써 과학적 정책수립의 증거기반을 제공하고, 신뢰도 높은 개인수준 미시데이터의 생산을 통해 관련 학술연구의 통계 인프라를 확충하여 박사인력의 국제이동에 대한 국제 표준 통계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조사이다. 이 조사내용은 OECD의 CDH(Careers and Mobility of Doctorate Holders)의 문항을 대다수 포함하고 있어 국제비교연구가 가능하며, 동 연구원은 한국의 조사결과를 OECD에 제출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2년 기준 시점에서 국내에 거주하는 전국의 만 15세 이상 70세 미만의 내국인 박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인적 특성과 학위취득 과정, 일자리 현황, 초기 직장(포스트닥) 특성, 연구직 경력, 국제이동 현황 등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각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박사학위 교육: 박사학위 취득기관, 박사학위 전공, 박사학위 명칭, 박사학위 취득시점, 풀타임 학생여부, 박사학위 이전학위, 박사학위 취득동기, 박사과정 학비원천, 박사학위 취득시점 자질, 박사학위 취득 후 첫 일자리 취업 기간

2. 고용상태: 고용상태, 현 일자리, 현 일자리 자질, 주업의 만족도, 이전 일자리, 첫 일자리

3. 국제이동성: 국제 이동 경험 여부, 학업과 취업 또는 연구수행국가 및 연수기간, 협력 연구 수행 형태, 커뮤니티 연계 여부, 해외 이주 계획

4. 연구직 경력: 연구업무 수행 여부, 연구직 취업 소요기간, 연구/실험개발 활동 비중, 연구직 선택 이유, 연구직 재직기간, 연구직 성과, 연구직 근무하지 않는 이유, 연구직 전환 고려 여부

5. 임시연구직: 임시연구직 근무경험 여부, 계약기간, 연장 가능 여부, 근무기간, 주 평균 근무시간 및 활동 비중, 일자리 특성, 임시연구직 선택 이유

6. 인적특성: 성별, 출생년도, 출생지역, 국적, 혼인상태 등

Keywords employmentjob vacanciesprofessional personnelinternational migration of laborworking conditionswork satisfactionwork experiencecareerprofessional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