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월례 여론조사, 2015 : 1월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5년 1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설문문항은 국가 및 개인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러시아)에 대한 호감도, 주변국 간 국가관계(미중, 한미, 한일, 미일, 중일, 한중)에 대한 인식, 한국과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러시아) 최고지도자에 대한 호감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주관적 이념성향, 학력, 직업, 가구소득, 종교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