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혐오표현의 실태를 조사하고, 혐오표현을 예방·근절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에서 시행되었다. 조사 대상은 우리 사회에서 혐오표현의 주요 표적집단으로 인식되는 성적 소수자, 장애인, 이주민, 그리고 그 외의 여성(기타여성)과 주요 표적집단 외의 집단으로서 성적 소수자, 장애인, 이주민이 아닌 남성(기타남성)의 총 5개 집단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혐오표현 경험, 혐오표현 가해 경험, 혐오표현 규제에 대한 태도, 혐오에 대한 두려움 및 혐오표현 대응 지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