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6 : 중·고등학생

초록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 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며, 201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료에는 친구간 연결망 자료가 포함되었다.

이 자료는 2016년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스마트폰 이용행태,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부모와의 관계, 부모 학력 및 직업, 주관적 생활수준,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도, 행복가치관, 건강행태, 흡연 및 음주 경험, 약물복용 경험, 성관계 및 임신 경험, 신체적 다툼 경험, 따돌림 피해 경험, 게임중독 실태, 가출충동 경험, 자살충동 경험, 스트레스, 수면시간, 키와 몸무게, 용돈 지출실태, 학업성적, 기대 교육수준, 희망 직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김경미. 2016. 청소년의 정서적 지지망과 자살충동 경험: 성별 집단의 유형별 효과와 조절변인 탐색.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김경호 ; 이기홍. 2016.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및 생활 스트레스가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사연구학회 KSSL Google

박현숙 ; 홍현희 ; 한윤선. 2018.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주관적 행복감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반긴장이론을 기반으로 한 구조모형. 한국조사연구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