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독성물질 취급 근로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2016 : 금속제조업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생식독성 위험요인에 노출되는 근로자들의 작업환경실태, 생식독성 관련 건강실태, 생식독성물질에 대한 인식 및 산업보건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조사는 생식독성1A(사람에게 성적기능, 생식능력이나 발육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할 정도의 사람에서의 증거가 있는 물질) 또는 1B 물질(사람에게 성적기능, 생식능력이나 발육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할 정도의 동물시험 증거가 있는 물질) 노출근로자수가 많은 사업장 중 노사협조가 가능한 대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성별 분업을 고려하여 남성의 경우 금속제조업(조선소) 종사자, 여성의 경우 보건의료업(병원 1개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이 자료는 남성 금속제조업 종사자(조선소 2개소 남성근로자 124명)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설문문항은 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생식독성 위험요인에 노출되는 근로자들의 작업환경 및 직무 특성, 생식독성 관련 건강실태, 생식독성물질에 대한 인식 및 산업보건실태 관련 문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emicalsworking conditionshealthoccupational healthwomen's rights

김인아, 공정옥, 김명희, 김현주, 이혜은, 임신예, 임자운, 산. 한양대학교. 2016. 생식독성물질 취급 근로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