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PA 전문가 의견조사, 2012 (5차) : 정부의 역할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가 국가 주요 정책현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격월로 시행하는 의견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2년 제5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정부의 역할에 대한 평가와 새 정부에 기대하는 역할변화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이명박정부의 수행역할 평가, 국가안전관리·정부운용·경제산업·교육문화·사회복지후생 기능별 정부역할 평가, 각 정책분야별 정부기능의 확대 및 축소에 대한 의견, 차기정부가 추구해야 할 중점가치에 대한 의견, 각 분야별 정부역할의 접근방향에 대한 의견, 국가발전을 위한 대응전략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