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외국인 실태조사, 2013 : 중국동포근로자

Abstract

「체류외국인 실태조사」는 IOM이민정책연구원이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로 입국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실태를 파악하고자 2010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전국표본조사이다. 2010년 조사는 고용허가제로 취업한 외국인근로자와 방문취업제로 취업한 중국동포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013년 조사는 이들 근로자뿐만 아니라 고용업체(제조업체, 농축산업체)를 대상으로도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13년 방문취업제 중국동포근로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입국까지의 과정, 입국과 체류, 취업상태, 근로조건과 직무만족, 고충처리, 일상생활과 사회적 관계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labor migrationmigrant laborermigrant workerforeign workersforeign workersemployment of foreignersemployment of foreigner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Ethnic Koreans in ChinaChinese KoreanChinese KoreanEthnic Koreans in ChinaKorean-Chinesesocial adaptationsocial relationssocial support; Time Periods

정기선, 김석호, 고지영, 이규용, 이혜경, 이창원, 최서리. 2013. 2013 년 체류외국인 실태조사: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IOM이민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