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월례 여론조사, 2014 : 11월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조사내용은 대통령 및 정당 지지도, 이념성향, 경제 및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 등의 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4년 11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주관적 이념성향, 국가 및 개인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러시아)에 대한 호감도, 주변국 간 관계(미중, 한미, 한일, 미일, 중일, 한중)에 대한 인식, 한국과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러시아) 최고지도자에 대한 호감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학력, 직업, 가구소득, 종교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