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제3기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권고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의 일환으로 HIV 감염자들의 차별경험과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HIV 감염자와 AIDS 환자 109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문항은 2005년 국가인권위원회와 2009년 질병관리본부가 HIV 감염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행 조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설문지는 HIV 감염사실 인지과정, HIV 감염이 가족관계에 미친 영향, HIV 감염이 일과 소득에 미친 영향, 의료기관 이용 시 불편사항과 차별경험,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과 차별경험, HIV 감염자 지원정책에 대한 의견, 스트레스 및 우울감과 사회적 지지, 건강상태와 신체적 및 사회적 장애, 자살충동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로는 성, 연령, 교육수준, 결혼상태, 거주지역, HIV 감염진단 경과기간, HIV 감염으로 인한 건강상태, HIV 감염인단체 회원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