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외국인근로자 인권 실태조사, 2015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건설업 종사 외국인근로자들의 인권 개선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이들의 근로실태와 인권상황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건설업에 종사하는 외국 국적 근로자 중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중국 출신 외국인근로자와 중국동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외국인근로자 220명과 중국동포 근로자 119명을 포함한 총 339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입국과정, 취업과정과 근로조건, 산업안전, 작업장에서의 인권침해, 일상생활, 사회인구학적 특성 등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문항으로는 최초 입국시기, 현재 사증종류, 고용허가제 입국자의 근로계약 내용 인지여부 등 입국과정에 관한 사항, 건설업 최초 취업시기와 당시 일당, 국내 건설업 취업경력, 현장유형, 구직방법,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근로계약서 소지여부, 근로계약서 작성언어, 담당업무, 숙련정도, 일일 근로시간, 휴게시간, 근로일수, 일당수준, 월평균 임금수준, 임금체불 경험 및 기간, 실직 경험 및 기간, 실직기간 활동 등 취업과정과 근로조건에 관한 사항, 안전장비 지급, 안전교육 실시여부 및 도움정도, 안전교육 진행언어, 산업재해보상보험 인지도, 사고 경험 및 빈도, 사고원인, 산재보험 처리경험, 산재보험 미처리 사유, 산재보험 미처리 시 치료비 부담 등 산업안전에 관한 사항, 작업장에서 조롱·욕설받은 경험과 욕설주체 및 대처방법, 작업장에서 폭행당한 경험과 폭행주체 및 대처방법, 신분상의 이유로 협박·차별받은 경험과 대처방법 등 작업장 인권침해에 관한 사항, 주거형태, 주거시설, 동거인수, 주거비 부담주체, 월평균 주거비 부담금액, 회사의 식사제공 여부 및 횟수, 본인의 식비 부담여부, 월평균 식비 부담금액 등 일상생활에 관한 사항, 그리고 국적, 성, 연령, 교육수준, 혼인상태, 배우자의 한국 거주여부, 총 자녀수 및 한국 거주 자녀수, 한국어 구사능력 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labor rightsforeign workersmigrant laboreremployment permit system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working environmentworking conditions

이창원, 최서리, 오경석, 박우, 정정훈, 정기선, IOM이민정책연구원. 2015. 건설업 종사 외국인근로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