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월례 여론조사, 2013 : 8월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조사내용은 대통령 및 정당 지지도, 이념성향, 경제 및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 등의 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3년 8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평가와 전망, 주관적 이념성향, 국가 및 개인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과 전망, 지지 정당,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국정과제, 국정과제 수행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정당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학력, 직업, 가구소득, 종교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