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의 심리 및 행동 특성에 관한 수기, 2013

Abstract

이 자료는 관광자 정체성의 심리적 구조 차원을 탐색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심리 및 행동 특성을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수집한 수기 자료이다. 자료 수집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여행 경험이 있는 대구경북 지역의 대학생 80명을 대상으로 “관광자로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는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연구 질문에 대해 80명의 참여자들이 내러티브 방식으로 직접 작성한 수기이며, 각각의 수기에는 관광자 정체성의 심리적 차원(성격특질, 동기적 경향성, 행동적 스타일, 여행관여, 여행자신감)별로 분류되는 25종의 키워드가 내용분석을 통해 부여되어 있다.

Keywords touriststourism behaviortourist behaviortravel behavior; Topics; Culture and lei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