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범죄 양형실태 기록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양형기준제 시행에 따른 양형합리화 정책의 성과분석 및 평가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한 것이다. 동 연구에서는 양형기준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법원의 양형실태를 파악하고자 법률전문가 대상의 설문조사와 형법범죄 관련 수사 및 재판 기록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그 가운데 형범범죄에 해당하는 성범죄 사건의 수사 및 재판 기록조사에서 수집한 것으로 가해자 및 피해자 특성에 관한 사항, 사건내용에 관한 사항, 기소 및 재판 내용에 관한 사항, 가해자 태도에 관한 사항, 양형요인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riminal policyjudicial systemsCriminal Lawweighing of an offenseexamination of an offensecase assessmentsentencepunishmentjudgments (legal)sexual offencessexual assaultsexual violencesexual assaultinvestigation recordtrial recordsjudicial records; Topics; Law and order;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