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원인조사, 2010 : 업무상사고

Abstract

「산업재해원인조사」는 정부의 산업재해 예방정책 수립과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 하에 업무상 사고 및 질병의 발생 과정과 원인에 관한 통계를 작성하고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200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이 조사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보상을 받은 업무상 사고 및 질병 재해자들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조사원이 근로복지공단의 요양승인자료(요양신청서, 진단서, 재해조사보고서 등)를 열람하여 조사표를 작성한 후 재해자에 대한 전화조사를 통해 미비사항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10년 사고 재해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사업장, 재해자, 재해발생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사업장에 관한 사항은 업종, 근로자수, 원-하청 여부, 공사종류, 공정률, 공사금액 등이고, 재해자에 관한 사항은 직업, 직위, 고용형태, 근무형태, 업무경력, 상해종류, 상해부위, 근로손실일수 등이며, 재해발생에 관한 사항은 재해발생시점, 재해발생장소, 재해시 작업내용, 개인보호장비 착용여부, 안전방호설비 설치여부, 재해유발물체/물질, 재해발생과정, 재해발생요인 등이다.

Keywords industrial accidentsindustrial safetyoccupational diseasesafety accident업무상사고업무상질병; Topics; Employment/ Labor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1. 2010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업무상사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KSSL Google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1. 2010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업무상질병).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