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는 국민의 삶의 태도와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5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1996년 공보처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6년 제3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전국 16개 시도의 20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가족 및 친족의 범위, 가족생활 및 종교생활, 결혼 및 가족에 대한 태도, 경제생활, 사회의식, 정보화에 대한 태도, 환경문제, 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 집단 간 갈등, 한국사회 당면 문제, 북한 및 통일 관련 의식, 매체이용 행태, 단체참여활동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