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 2008

Abstract

「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는 국민의 삶의 태도와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5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1996년 공보처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8년 제4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전국 16개 시도의 19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개인의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가족생활 및 종교생활, 결혼 및 가족에 대한 태도, 직장 및 경제생활, 사회/문화 활동, 사회의식, 다문화 가정에 대한 태도, 한국사회에 대한 신뢰, 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 집단 간 갈등 및 민주화 정도 판단, 한국사회 당면 문제, 북한 및 통일 관련 의식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건국 60주년을 맞아 건국에 대한 인식, 한국인의 자긍심, 한국의 미래상 등에 대한 특별 설문문항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appinesssense of wellbeingvaluessocial consciousnessoccupational valueoccupational lifeaged lifelife in old agelife of the elderlyleisure lifemulticultural familytrustreunificationHallyuKorean wavedivorcereligion; Topics;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