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 2008

초록

「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는 국민의 삶의 태도와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5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1996년 공보처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8년 제4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전국 16개 시도의 19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개인의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가족생활 및 종교생활, 결혼 및 가족에 대한 태도, 직장 및 경제생활, 사회/문화 활동, 사회의식, 다문화 가정에 대한 태도, 한국사회에 대한 신뢰, 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 집단 간 갈등 및 민주화 정도 판단, 한국사회 당면 문제, 북한 및 통일 관련 의식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건국 60주년을 맞아 건국에 대한 인식, 한국인의 자긍심, 한국의 미래상 등에 대한 특별 설문문항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