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범죄피해조사, 2011

Abstract

「전국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민의 범죄피해와 범죄인식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9년부터 2년마다 시행하고 있는 전국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동 연구원이 1994년부터 3년 간격으로 5차에 걸쳐 시행한「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의 후속 조사로 설문구성, 표본추출, 자료수집 등을 포함하는 조사설계 전반을 개편하여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전국범죄피해조사」의 2010년 자료이다. 조사내용은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범죄피해율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 항목들과 기초조사에서 드러난 범죄피해의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사건조사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조사표에는 거주지의 범죄환경, 범죄에 대한 두려움, 1년간 범죄피해경험, 일상생활과 범죄예방활동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고, 사건조사표에는 사건발생 일시와 장소, 범행수법, 신체피해, 피해자의 대응방식, 가해자의 특성, 재산피해, 정신피해, 범죄신고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crimecrime victimcrime injuryfear of crimeexposure to crimecrime exposurecrime preventionreport of crimereporting a crimecrime against peoplecrime against humanityproperty crimefraudblackmailstalkingtheftbullyingviolenceassaultburglarysexual violencesexual assaulthome break-inresidential home burglarylife satisfaction범죄환경보이스피싱신용도용; Topics; Crime/ Safety; Time Periods

강지현. 2015. 폭력과 절도의 경찰신고 결정요인 분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황의갑. 2015. 지역사회의 거시환경, 무질서, 범죄피해, 사회통제가 범죄에 대한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집합효율성의 매개효과. 한국경찰연구학회 KSSL Google

강상훈. 2015. 청소년의 범죄 두려움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최재용 ; 임하늘 ; 이윤호. 2015. 미디어 노출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에 미치는영향과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경찰대학 경찰학연구편집위원회 KSSL Google

송윤아. 2014. 지역사회의 특성이 범죄피해 신고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성언. 2013. 노인의 범죄에 대한 두려움: 쟁점과 경험적 탐색.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박윤환 ; 장현석. 2013. 지역 수준 범죄피해 두려움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공식범죄통계, 무질서, 집합적 효율성, 경찰에 대한 신뢰도를 중심으로. 한국경찰학회 KSSL Google

박철현. 2012. KIC 범죄피해조사 조사설계 수정의 효과. 한국범죄비행학회 KSSL Google

김지선 ; 홍영호. 2011. 전국범죄피해조사 2010.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편집부. 2011. 2010년 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연구(Ⅶ).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지선 ; 홍영오. 2011. 전국범죄피해조사 2010.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