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베이, 2012 : 가구원

초록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변동과 시민 삶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도시정책지표 개발사업이다.「서울서베이」지표체계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지식,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 1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 2012년「서울서베이」의 가구원 조사자료로 서울시 20,000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다. 설문지는 지역정체성, 지역축제만족도, 단체참여경험, 주관적 행복도, 도시위험도, 에너지절약실천도, 녹지환경만족도, 문화예술관람횟수, 문화예술관람비용, 문화환경만족도, 문화활동장애요인, 여가활동, 여가활동동반자, 희망여가활동, 규칙적 운동실천, 운동장소, 평생교육경험, 희망평생교육, 자원봉사참여횟수, 기부경험, 계층귀속감, 계층이동가능성인식, 시민적 배려의식, 대인신뢰, 기관신뢰, 차별요인인식, 시민자긍심, 서울거주의사, 마을공동체사업참여의사, 통근통학구간, 통근통학교통수단, 통근통학시간, 보행환경만족도, 자전거이용도, 자전거환경만족도, 교통이용만족도, 버스서비스만족도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