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위험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2009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가적 차원의 위험관리 전략을 제안하려는 목적 하에 재난, 안전사고, 질병과 건강, 범죄, 사회경제적 위험, 환경오염, 안보위협 등 사회 전반의 위험 수준에 대한 국민의 체감 인식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위험의 발생가능성과 발생추세, 위험에 대한 두려움, 위험의 통제가능성과 지속가능성, 위험에 대한 정부의 책임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