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직업별 여성인력 수요전망 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여성직종 개발과 여성취업 확대를 목적으로 부산지역 주요 산업의 여성인력 수요를 전망하고자 2011년부터 2014년까지 4개년간 시행하는 사업체 조사이다. 조사대상 사업체는 매년 3-4개 산업, 4년간 총 14개 산업 분야별로 선정된다. 이 자료는 2014년에 운수업,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수리·기타 개인서비스업 분야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인력 과부족 현황과 충원계획, 여성인력 고용전망, 직업별 여성인력 수요전망, 유망 여성직업 전망, 채용기준별 중요도, 채용경로별 이용도, 남성인력 선호도, 여성인력 활용정도와 미활용 사유, 여성인력 채용비율,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여성취업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women's employmentfemale employmentfemale workforcefemale human resourcefemale labor forcejobs for womenemployment for womenpart-time work; Topics; Employment/ Lab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