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시설아동 자립지원 실태조사, 2014 : 시설퇴소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시설 거주 아동의 자립 강화 방안 마련의 목적으로 아동복지시설의 자립지원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부산지역 아동복지시설의 퇴소자, 거주자, 그리고 종사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시설퇴소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거상황, 경제활동, 시설로부터의 자립지원 경험, 시설퇴소 후의 어려움, 학비 및 생활비 마련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