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위기청소년 실태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가출, 학업중단, 성매매, 폭력가해, 절도, 중독 등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의 지원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비행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부산지역 9-24세의 비행 경험 청소년 605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출 경험과 계기, 학업중단 경험과 계기, 성매매 경험과 계기, 폭력가해 경험과 계기, 절도 경험과 계기, 인터넷(게임)중독 경험과 계기, 약물중독 경험과 계기, 흡연 경험과 계기, 현재 필요한 도움과 지원, 문제청소년 예방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juvenile delinquentsjuvenile protectionjuvenile delinquencyrunaway youthsuspension of studyjuvenile prostitutionjuvenile sex tradejuvenile sex traffickingschool bullyingtheftinternet addictiondrug addictionyouth smokingadolescent smoking;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