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패널조사, 2011

Abstract

「사업체패널조사」는 한국노동연구원이 기업의 고용구조와 노동수요, 인사관리와 노사관계, 인적자원의 개발과 투자 등 노동시장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망라한 전국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2-2004년 예비조사 이후 2006년부터 격년으로 실시되며, 자료는 패널 사업체의 인사 담당자, 노사관계 담당자, 노동조합 또는 노사협의회 대표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된다. 이 자료는 4차년도인 2012년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사업장의 일반적 특성, 고용현황과 고용관리, 보상과 평가, 인사관리와 작업조직, 인적자원개발, 근로복지와 산업재해, 노사관계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Sampling Procedure

1. 통계청「사업체기초통계조사」로 수집된 전국의 사업체 중 농림어업 및 광업을 제외한 상용직근로자 30인 이상 사업체(35,707개)를 대상으로 산업별, 규모별, 지역별 분포에 비례하도록 3,916개 사업체를 층화표집

2. 기획예산처가 선정한 314개 공공기관 중 예비조사 표본으로 사용된 6개 기관을 제외한 308개 공공기관과 51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김정우. 2019. 복수노조 출현의 결정요인과 노조조직률 증감효과 패널분석. 한국산업노동학회 KSSL Google

김진희. 2019. 고몰입HRM과 경영성과 변화율간의 관계와 금융위기 전후 기간의 변화율 차이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SSL Google

김진희. 2019. 사업전략과 인사관리의 결합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경영공학회 KSSL Google

김현진, 백정한, 반혜정, 곽영민. 2019. 노동조합의 강성 수준과 하도급 거래. 대한경영학회 KSSL Google

반혜정, 김현진, 곽영민, 백정한. 2019. 파업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노동조합의 특성과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KSSL Google

송민수, 김동주. 2019. 헌신형 인적자원관리, 노조조직률, 사용자의 노사관계전략이 여성의 관리자 진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김효선, 이수연. 2017. 조직 내 여성비율과 가족친화제도가 남녀근로자의 이직률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안선민, 이희원. 2017. 성과급이 구성원의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구성원의 직급에 따른 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KSSL Google

이시균. 2017. 고용유지율 결정요인 분석. 한국산업노동학회 KSSL Google

한만규. 2017. 패널자료의 효율적인 에디팅 방안 연구. 忠南大學校 大學院 박사 KSSL Google

김도윤 ; 고대유. 2017.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성과관리제도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공공기관 부채를 중심으로. 한국지방행정학회 KSSL Google

노용진. 2017. 소기업 내 혁신적 인사관행의 재무효과.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동진 ; 표민호. 2017. 사업장내 전략수준의 경영참여와 교육훈련 및혁신성과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지운 ; 박오원 ; 김윤호. 2017. 자발적 이직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이선호. 2017. 비정규직 활용과 기업성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선호 ; 박우성. 2017. 비정규직 활용과 기업성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권철우. 2017. 외국인 고용자 고용이 비정규직과 청년 노동자 고용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소 KSSL Google

박경원. 2017. 노사관계 분위기의 시간과 노사 관점 차이에 따른 변화 분석.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김진희. 2017. 고몰입 HRM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대한 혁신변화의 종단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분석.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김익근. 2017. 공공부문 인사적체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윤언철 ; 유규창. 2017. 제도적 동형화가 몰입형 인사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CSR 활동 추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윤리경영학회(구 한국기업윤리학회) KSSL Google

노용진. 2017. 저숙련 외국인 근로자 고용의 기업 재무효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김정우. 2016. 고용의 질은 개선되고 있는가?.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류성민. 2015. 한국에서 비정규직 고용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중아시아경상학회 KSSL Google

강은미 ; 안종태. 2015. 작업장 혁신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있어서 노조지원의 조절효과.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KSSL Google

장용선 ; 장망. 2015. 인적자원관리가 고령자고용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KSSL Google

김봄이 ; 권순원 ; 조윤희 ; 김영조. 2015. 비정규직 고용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정윤주. 2015. 기업의 크기별·산업별 퇴직연금 도입요인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임정철. 2015. 공공기관의 승진소요기간과 조직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양은석. 2015. 모성보호제도가 조직내 여성인력비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노세리 ; 김미희 ; 이상민. 2015. 비정규직 고용과 기업성과의 비선형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KSSL Google

이영면 ; 이주형. 2014. 참여적 작업관행의 도입이 노사관계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강은미 ; 안종태. 2014. 사용자 관점에서의 노조 경영참가와 조직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인사관리부문 역할의 조절효과. 한국생산성학회 KSSL Google

이왕원 ; 김문조. 2013. 인적자원개발과 의사소통 양식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효과: 창조경제 및 기업양극화 담론의 경험적 진단.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