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패널조사, 2007

Abstract

「사업체패널조사」는 한국노동연구원이 기업의 고용구조와 노동수요, 인사관리와 노사관계, 인적자원의 개발과 투자 등 노동시장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망라한 전국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2-2004년 예비조사 이후 2006년부터 격년으로 실시되며, 자료는 패널 사업체의 인사 담당자, 노사관계 담당자, 노동조합 또는 노사협의회 대표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된다. 이 자료는 2차년도인 2008년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사업장의 일반적 특성, 고용현황과 고용관리, 보상과 평가, 인사관리와 작업조직, 인적자원개발, 근로복지와 산업재해, 노사관계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Sampling Procedure

1. 통계청「사업체기초통계조사」로 수집된 전국의 사업체 중 농림어업 및 광업을 제외한 상용직근로자 30인 이상 사업체(35,707개)를 대상으로 산업별, 규모별, 지역별 분포에 비례하도록 3,916개 사업체를 층화표집

2. 기획예산처가 선정한 314개 공공기관 중 예비조사 표본으로 사용된 6개 기관을 제외한 308개 공공기관과 51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최문석. 2020. 인력고령화가 기업의 주요 경영지표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한혜민. 2019. 작업장의 다양한 인적 자원 관리 방식이 작업장 내 정규직과 기간제 근로자 간의 갈등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KSSL Google

김예원. 2019. 근로시간단축이 개별 기업의 고용과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노우진. 2019. 사업체의 임금피크제 도입 결정요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철성. 2019. 한국의 노동조합과 효율적 계약이론.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희영. 2019. 임금피크제가 고용 규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윤소리. 2019. 공공기관 구성원의 혁신체감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수인, 신혜정, 신희정.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Labor Union Strikes and Earnings Management from Korean Evidence. 안동대학교 퇴계학연구소 KSSL Google

김진희. 2019. 고몰입HRM과 경영성과 변화율간의 관계와 금융위기 전후 기간의 변화율 차이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SSL Google

김진희. 2019. 사업전략과 인사관리의 결합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경영공학회 KSSL Google

김현진, 백정한, 반혜정, 곽영민. 2019. 노동조합의 강성 수준과 하도급 거래. 대한경영학회 KSSL Google

반혜정, 김현진, 곽영민, 백정한. 2019. 파업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노동조합의 특성과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KSSL Google

장윤섭 ; 양준석. 2017. 근로자 고령화가 기업의 신기술 도입과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안선민, 이희원. 2017. 성과급이 구성원의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구성원의 직급에 따른 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KSSL Google

김도윤 ; 고대유. 2017.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성과관리제도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공공기관 부채를 중심으로. 한국지방행정학회 KSSL Google

노용진. 2017. 소기업 내 혁신적 인사관행의 재무효과.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동진 ; 표민호. 2017. 사업장내 전략수준의 경영참여와 교육훈련 및혁신성과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권철우. 2017. 외국인 고용자 고용이 비정규직과 청년 노동자 고용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소 KSSL Google

박경원. 2017. 노사관계 분위기의 시간과 노사 관점 차이에 따른 변화 분석.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김진희. 2017. 고몰입 HRM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대한 혁신변화의 종단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분석.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이선호. 2017. 비정규직 활용과 기업성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손효애. 2017. 비정규직 고용이 산업안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신현우. 2017. 공공부문의 노사갈등 결정요인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익근. 2017. 공공부문 인사적체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노용진. 2017. 저숙련 외국인 근로자 고용의 기업 재무효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이선호 ; 박우성. 2017. 비정규직 활용과 기업성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김정우. 2016. 고용의 질은 개선되고 있는가?.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B. H. Lee, J. M. Nam. 2013. What drives Korean firms to downsize und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Taylor & Francis KSSL Google

이왕원 ; 김문조. 2013. 인적자원개발과 의사소통 양식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효과: 창조경제 및 기업양극화 담론의 경험적 진단.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KSSL Google

김성환 ; 김종운. 2013.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이 고용과 고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KSSL Google

김동배. 2013.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김건식. 2013. 고성과작업시스템, 고용불안정성, 그리고 조직성과.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SSL Google

백경민. 2013. 한국 기업 내 사회적 책임 전담 부서의 설치. 한국조사연구학회 KSSL Google

노세리 ; 이상민. 2013. 왜 어떠한 조직은 제도를 유지하고, 어떠한 조직은 제도를 폐지하는가?.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영면 ; 나인강 ; 이주형. 2013. 기간제 근로자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류성민 ; 박미혜. 2013. 기간제 고용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조강윤. 2013. 직무순환이 이직과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정진화 ; 성효용 ; 김현숙. 2013. 적극적 고용개선조치가 여성고용 및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경제학회 KSSL Google

곽상신. 2013. 상급단체 차이에 따른 노동조합 효과성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KSSL Google

황선웅 ; 장희은. 2012. 비정규직 이용이 정규직 임금에 미치는 효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윤윤규 ; 김유선 ; 김정우 ; 노용진 ; 박경원 ; 한치록 ; 홍민기 . 2012. 사업체패널조사(WPS)를 활용한 사업체의 동학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정흥준. 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정책에의 참여가 고용관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장일현. 2012. 기업의 고령 인력 비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인적자원관리제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임두빈 ; 전용일. 2012. 퇴직연금제도 선택에 관한 기업의 결정요인 분석. 한국연금학회 KSSL Google

노용진 ; 김미란. 2012. 임금 프리미엄과 노동조합의 약화.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윤명수 ; 김정우 ; 김기민. 2012. 상위관리직에서의 여성의 지위. 한국여성경제학회 KSSL Google

김효신. 2011. 가족친화제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유병홍 ; 김동주. 2011. 무노조사업장에서 노사협의회를 통한 간접참여와 근로자 직접참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KSSL Google

이영면 ; 이동진. 2011. 고용의 질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김혜원. 2011. 가족친화제도와 기업성과.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노세리 ; 이상민. 2011. 가족친화적 고성과작업시스템에 대한 듀얼아젠다 접근.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박정상. 2011. 인사부서의 역할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현실. 2011. 여성인력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여정욱. 2011. 비재무변수가 신용위험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은주. 2011. 경영전략, HR의 경영전략 참여도, HR시스템 유형,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박원주 ; 임두빈 ; 전용일. 2011. 퇴직연금제도 도입 기업의 특성 분석. 한국연금학회 KSSL Google

노용진. 2011. 2000년대 중반의 노동조합과 생산직 근로자의 임금체계.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김현동 ; 이동진. 2010. 근로자대표기구의 전략적 참여와 참여적 작업조직활동 모색: 노사관계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이시균. 2010. 노조와 비노조 발언기제(voice)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노용진. 2010. 노사파트너십의 노사관계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KSSL Google

류성민. 2010. 몰입형 인사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KSSL Google

김정우 ; 김기민. 2010. 사업체패널조사로 살펴본 기간제일자리 현황.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노세리. 2010. 가족친화적 고성과작업시스템에 대한 듀얼아젠다적 접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손배원. 2010. 자격활용에 따른 기업성과분석 비교. 한국경영컨설팅학회 KSSL Google

임정연 ; 이영민. 2010. 중소제조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SSL Google

김기민. 2009. WPS 2007의 조사 설계와 실사 결과.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김혜원 ; 김정우 ; 김기민 ; 권정현. 2008. WPS 2005 한국의 사업체와 노동 : 사업체패널 기초분석보고서 .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