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공원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위한 이용자 설문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범죄예방 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연구의 일환으로 도시공원 안전을 위한 CPTED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지역 67개 근린공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 공원의 범죄안전도, 거주지역과 공원의 범죄피해 가능성, 거주지역과 공원에서의 범죄피해 경험, 거주지역과 공원의 비공식 통제수준, 거주지역과 공원의 집단효능감, 공원 이용행태와 이용편의성, 공원 CPTED 전략의 범죄피해 및 범죄두려움 감소효과에 대한 인식, 공원 안전정책에 대한 의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