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아동의 범죄피해 실태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아동 범죄피해의 주요 요인으로 알려진 빈곤에 초점을 두고 저소득층 아동들의 범죄피해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에는 소득계층 간 범죄피해 양상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저소득층 아동뿐만 아니라 비저소득층 아동도 포함되었다. 조사내용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방과 후 돌봄상황, 인터넷 및 휴대폰 사용실태, 거주지역 주변환경, 가정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일탈행동 경험, 심리정서적 상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1. 임대아파트 인근 학교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학교를 포함한 161개 초등학교 중 조사를 허락한 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별로 2-4개 학급 학생들을 조사하고, 230개 지역아동센터 중 조사를 허락한 24개 센터를 대상으로 센터별로 4-6학년 학생 7-21명을 조사

2. 조사대상 8개 초등학교에서 저소득층 아동 282명과 비저소득층 아동 993명을 포함한 1,275명을 조사하고, 조사대상 24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저소득층 아동 375명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