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아동의 범죄피해 실태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아동 범죄피해의 주요 요인으로 알려진 빈곤에 초점을 두고 저소득층 아동들의 범죄피해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에는 소득계층 간 범죄피해 양상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저소득층 아동뿐만 아니라 비저소득층 아동도 포함되었다. 조사내용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방과 후 돌봄상황, 인터넷 및 휴대폰 사용실태, 거주지역 주변환경, 가정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일탈행동 경험, 심리정서적 상태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poor childrenchildren in povertychild povertycrime victimcrime injurycrimes against childrenchild abuseviolence against childrenchild abuseschool bullyingdomestic violenceparent-child relationshipjuvenile delinquencyjuvenile delinquency; Topics; Crime/ Safety

Sampling Procedure

1. 임대아파트 인근 학교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학교를 포함한 161개 초등학교 중 조사를 허락한 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별로 2-4개 학급 학생들을 조사하고, 230개 지역아동센터 중 조사를 허락한 24개 센터를 대상으로 센터별로 4-6학년 학생 7-21명을 조사

2. 조사대상 8개 초등학교에서 저소득층 아동 282명과 비저소득층 아동 993명을 포함한 1,275명을 조사하고, 조사대상 24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저소득층 아동 375명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