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서울시가 근로빈곤층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자 시행한 '희망플러스통장'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려는 목적 하에 서울시복지재단이 동 사업 참여자들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종단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2년 제4차년도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주거상황, 자산 및 부채 현황, 소득 및 소비지출 현황, 저축현황, 희망플러스통장 적립금 용도, 저축 및 희망플러스통장에 대한 인식,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경험, 자녀교육에 대한 태도, 사회참여, 가족관계와 가족문제, 자아효능감, 대인신뢰, 생활만족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Subject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