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술혁신조사, 2012 : 서비스업

Abstract

「한국의 기술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한국 기업의 혁신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국가 혁신정책 수립과 혁신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국의 10인 이상 제조업과 서비스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설문지는 기업 혁신활동의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유럽 국가들의 혁신활동 조사인 CIS(Community Innovation Survey) 표준 설문문항을 활용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2년 서비스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업체 일반사항, 서비스상품혁신, 프로세스혁신, 혁신실패, 혁신활동과 혁신비용,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혁신목적과 혁신효과, 혁신활동 저해요인, 조직혁신, 마케팅혁신, 정부의 혁신활동 지원, 특허출원, 신사업 개발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innovationtechnological innovationsproduct innovationorganizational innovationr & dtechnological developmentintellectual property rightspatents; Topics; Industry/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