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라디오 활성화 방안에 관한 광주시민방송 관계자 인터뷰, 2008

Abstract

이 자료는 한미 공동체 라디오 비교연구의 일환으로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동 연구에서는 하위공론의 장으로서 지역성과 다양성을 구현할 수 있는 공동체 라디오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양국의 대표적 공동체 라디오 방송인 한국의 광주시민방송과 미국의 KOPN 방송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관련 문서자료의 수집과 참여관찰 그리고 관계자 대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2005년 광주광역시 북구지역 송출 방송국으로 개국한 광주시민방송의 운영진과 자원봉사자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의 전사자료이다. 인터뷰 내용은 시민방송 참여동기, 업무내용, 프로그램 편성과 제작 과정, 의사결정 기구와 과정, 시민방송의 운영과 특성, 자원봉사자 관리(충원방식,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완성도, 지역적 특성 반영 여부), 상근직원 및 자원봉사자의 인식과 태도, 향후 운영계획과 전망 등이다.

Keywords radioradio broadcastingradio stationslocal broadcastingcitizen participationcommunity participationcommunity movement;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