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 적응 과정에서 입게 되는 인권침해 실태를 파악하고 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며, 이들과의 비교를 위해 한국인 기혼여성도 조사대상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외국인 이주여성 819사례와 한국인 기혼여성 400사례를 포함한 총 1,219사례이다. 설문지는 가족 내 인권침해 실태, 직장 내 인권침해 실태, 지역사회 인권침해 실태, 공공기관 인권침해 실태, 결혼중개 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실태, 인권의식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