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 인권침해 실태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 적응 과정에서 입게 되는 인권침해 실태를 파악하고 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며, 이들과의 비교를 위해 한국인 기혼여성도 조사대상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외국인 이주여성 819사례와 한국인 기혼여성 400사례를 포함한 총 1,219사례이다. 설문지는 가족 내 인권침해 실태, 직장 내 인권침해 실태, 지역사회 인권침해 실태, 공공기관 인권침해 실태, 결혼중개 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실태, 인권의식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women's rightshuman rights violationsinfringement of human rightmigration due to marriagerelocation due to marriagemarital migrationmarriage immigrationfemale marriage immigrantmulticultural familymarital violencedomestic violencespousal violence;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