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 2010 : 기업종사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1997년에 시행한 공직부패 조사의 후속 조사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사회 공직부패 수준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및 대전을 포함하는 5개 광역시의 민원 담당 공무원 800명과 업무상 공무원 접촉 경험이 있는 기업종사자 1,5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기업종사자에 관한 것으로 가치관(물질주의적 가치, 연고주의, 불법적 수단 사용의 용인, 중화기제(neutralization techniques)에 대한 태도), 공무원에 대한 인식(공직관, 공무원 권한남용, 공무원 형식주의, 공무원 공사구분 의식, 공무원 부패수준), 금품 및 향응 제공경험, 금품 및 향응 제공가능성, 부정부패 해당여부에 대한 인식, 부정부패 만연도 및 심각성에 대한 인식, 금품수수 처벌가능성에 대한 인식, 떡값 허용여부 및 허용범위에 대한 인식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orruptionpublic corruptionpublic sector corruptionadministrative corruption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public service ethicsethics in public servicepublic sector ethicsethics of public servic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