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 2010 : 공무원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1997년에 시행한 공직부패 조사의 후속 조사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사회 공직부패 수준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및 대전을 포함하는 5개 광역시의 민원 담당 공무원 800명과 업무상 공무원 접촉 경험이 있는 기업종사자 1,5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공무원에 관한 것으로 가치관(공직관, 물질주의적 가치, 연고주의, 불법적 수단 사용의 용인, 종교관, 중화기제(neutralization techniques)에 대한 태도, 조직관행에 대한 태도), 직무특성(보수, 승진, 담당업무의 행정규제 수준, 의사결정 집중도, 대민접촉 가능성, 담당업무에 대한 견제와 균형(check and balance), 재량권, 전문성), 조직 내 부정부패 문화(부정부패 만연도, 부정부패에 대한 허용성, 부정부패 관행준수자에 대한 태도, 부정부패 기회), 스트레스 유발사건, 청탁 및 금품수수 기회, 뇌물수수행위 실행의사, 부정부패 해당여부에 대한 인식, 부정부패 만연도 및 심각성에 대한 인식, 금품수수 처벌가능성에 대한 인식, 처벌·수치심·곤혹감으로부터의 통제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