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학교육과 엔지니어 비전에 관한 인터뷰, 2014

Abstract

이 자료는 한국 공학교육의 미래 비전을 조망하고 인적자원으로서 엔지니어의 역할을 정립하고자 공학계 원로 교수 1명과 국내 최초 여성 공기업 임원인 엔지니어 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 내용으로는 한국 엔지니어의 특성과 성공요인, 엔지니어의 자질, 엔지니어 관련 조직의 특징, 공학교육 개선방향, 공학교육 발전을 위한 정부, 기업, 대학의 역할,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한 의견, 여성 엔지니어로서 겪은 어려움과 앞으로의 전망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engineeringengineering educationengineers;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