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인의 계속기업판단에 관한 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감사인의 기업존속 가능여부 평가, 즉 계속기업판단의 정확성을 측정하고 감사인의 특성에 따라 판단 정확성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감사인이 계속기업판단에 중요하게 활용하는 정보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부산지역 공인회계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코스닥 상장폐지 5개 제조업체와 상장존속 5개 제조업체를 선정한 후 회계사들을 대상으로 이들 10개 사업체의 계속기업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조사내용으로는 10개 사업체의 도산 또는 존속 여부 판단, 판단에 고려한 재무정보, 판단의 준거, 계속기업판단 정책에 대한 의견, 감사경력과 계속기업의문보고서 작성경험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corporate accountingbusiness accountingfinancial accountingaccounting auditauditaudit opinionaudit system; Topics; Industry/ Business